BK21과 함께하는 하이컴프아이엔티Hi Story, Vol.03, No.01 2021/05

BK21과 함께하는
하이컴프아이엔티

BK21이란?

Brain Korea 21의 약자로,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육성하기 위한 교육부의 프로젝트입니다. 4차 산업혁명과 기술 진보에 따라서 교육과 연구의 변화를 위해 구축되었습니다. 또한, 고급 연구 개발 인력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 증가와 지식 창출자로서의 연구 중심대학 역할을 확대하며, 연구의 질에 따라 대학원의 교육 및 연구를 지원합니다.

BK21이 내세우는 방향으로는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 연구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연구의 질적 평가를 확대하고 연구성과에 관련한 경제·사회·문화 등 제반 분야를 지원합니다. 두 번째, 지원 석·박사생 규모 확대와 학업·연구에 전념하도록 연구장학금을 증액하여 연구인력을 양성합니다. 세 번째, 혁신 지원비를 신설하여 대학원 체질 개선을 유도해 대학원 교육 및 연구를 내실화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마지막 으로 네 번째는 혁신 인재 양성사업 신설과 국가 핵심 산업 분야 연구 인력 집중 양성을 통해 국가와 사회에 필요한 연구인력을 개발합니다.

4단계 BK21

2020년부터 실행한 4단계 BK21은 기존과는 다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연구의 질을 위해 '질적 평가'를 도입하여 연구 선진국과 동일한 지원평가를 합니다. 또한, 기존에 진행한 BK21보다 전체 지원 규모가 확대되어 기초과학과 인문 사회 등의 분야에 대한 지원의 폭이 넓어졌습니다. 4차 산업혁명을 기대하는 미래형 핵심 사업들도 새로운 지원 분야에 속하게 됩니다. 빅데이터, AI, 지능형 로봇, 자율 주행차, 바이오 헬스 등이 신산업 분야로 추가되며 혁신 인재를 양성 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하이컴프아이엔티에서도 작년 한 해 새롭게 진행된 4단계 BK21에 지원한 많은 학과와 연구팀의 홈페이지를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과 BK21(세계적 한국어 교육 미래인재 양성 사업단), 한양대학교 신소재공학부 BK 사업단 등 다양한 학과와 연구팀 분들께서 지원 해주신 덕분에 한국 연구인력 양성에 도움이 된 것 같아 큰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당사를 믿고 귀 학과의 홈페이지를 의뢰 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하시고 계신 연구에 큰 성과가 있기를 응원합니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