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자간호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
2019년부터 시작된 서울여자간호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의 기본 역량 강화와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며 '건강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간호 인재 양성'의 목표를 갖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2019년부터 시작된 서울여자간호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대학의 기본 역량 강화와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며 '건강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간호 인재 양성'의 목표를 갖고 추진하는 사업입니다.
교육 혁신, 산학협력 혁신, 그리고 기타 혁신으로 분류되어 진행되며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간호전문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힘씁니다. 재학생의 진로 고민을 해소하고, 코로나19라는 상황에 맞추어 많은 비대면 진로 강의를 실시하였습니다.
지난 1월 19일에는 언택트 특강을 위해 가치 성장연구소 서지은 소장을 초청하며,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기초학습 능력 향상 프로그램으로 '학습법 향상을 위한 특강 : 언택트 시대 간호대학생을 위한 자기 주도 학습법'을 개최했습니다. 비대면 온라인 특강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온라인 학습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들에게 대학 생활의 적응을 도우며 학생들의 참여를 높였습니다. 또한, 뇌를 깨워 집중력을 향상하는 뇌과학 학습법에 대한 강연을 펼치는 등 다양한 강의가 마련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서울여자간호대학교 혁신지원사업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간호 전문 인재를 양성한다는 목표에 맞게, 여러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해 12월 29일부터 15일간 'Job 캠프-자기소개서 클리닉'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VR 중심 취업 향상 교육으로 간호 전문 인재 양성에 앞장섰습니다. 코로나19라는 시국에 맞추어 ZOOM, 통화, 문자, 메일 등의 다양한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학생들의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간호사 취업에 관련한 자기소개 클리닉 프로그램은 보건 산업 및 실무를 이해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어 재학생의 취업 고민을 해결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간호사 취업 면접 준비에 대한 팁 또한 전수하며 학생들이 남긴 긍정적인 의견들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1월 20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비하여 '4차 산업혁명 직업기초 간호역량 특강'을 진행하였습니다. 3D 프린팅, 코딩, 드론 조종 및 실습, AR(증강현실) 및 VR(가상현실), 아두이노 피지컬 컴퓨팅 등의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의 간호 기술 향상에 기여하였습니다.
간호에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해 진행한 특강은, 의료 현장에서 요구되고 있는 창의적 사고와 혁신적인 감각을 갖춘 간호사 양성에 초점을 맞춘 행사였습니다. 혁신 교육의 실천과 맞춤형 인재를 배양함과 동시에 간호 기술과의 연계를 돕는 구성으로 재학생들의 성장을 도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