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VEMBER2022

하이컴프아이엔티 HISTORY WEBZINE

2022 NOVEMBER

의료 데이터 기반 플랫폼 서비스 ‘메디씨티’ 그 출발을 기다리며...

김 승 천

김승천 약력
㈜ 메디씨티 정보이사, 공학박사
(현) 한성대학교 IT융합공학부 교수
(전) Univ. of Oregon 교환교수
(전) LG전자 DTV/DA연구소 선임연구원
(전) Univ. of Sydney 연구원

대한전자공학회 컴퓨터소사이어티 회장 및 상임이사 역임
한국국방기술학회 부회장 및 논문편집위원장,
한국통신학회,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인터넷방송통신학회 등 이사 역임

21세기 들어서 인터넷은 그 변화를 가속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인터넷은 접근망은 거의 무선으로 이뤄지고 있고 더불어서 사용하는 기기들도 스마트폰의 사용으로 인해서 개인화되어가고 있다.

여기에 2020년부터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는 인터넷에 기반한 많은 서비스들의 활성화와 오프라인 서비스 대체를 넘어서 신산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과정이다.

이제 많은 사람들은 더 이상 모여서 회의를 해야한다고 생각하지 않으며, 나아가 쇼핑을 온라인으로 하는 것에 당위성을 느끼기 시작한다. 코로나 이전의 생활로 돌아가더라도 이러한 변화의 추세는 사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강화될 것이라는 것이 경제 및 공학관련 학자들의 생각이다.

이러한 변화는 의료계에서도 일어나고 있다. 회의를 넘어서 교육들도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대학과 마찬가지로 양질의 교육 컨텐츠들이 각광을 받기 시작하고 있다. 또한 의료 서비스 역시 금기시되어 왔던 원격진료를 허용하기 시작하여 비대면 원격 진료서비스가 본격화되기 시작하고 있다.

다만, 아직도 전세계적으로 우수한 동영상 플랫폼으로 자리잡은 유투브에는 많은 일반인들이 참여한다는 부분들로 인해서 의료 데이터에 기반한 자료들을 올리기는 무리가 있다. 잘못하다가는 의료 정보들이 오용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의료인들만 사용하는 우수한 동영상 자료들은 매우 많다. 전문성에 기반한 많은 수술 및 시술 방법들을 동영상 자료로 보관하고 있으며 이들을 자체적으로만 활용하는 실정이다. 물론 논문으로 발표가 되고 성과를 공유하기는 하지만 글로써 전달되기에는 정보의 한계가 명확하다.

이러한 상황을 고려할 때, 의료인들을 위한 동영상 기반의 플랫폼이 절실하게 느껴진다.

이를 위해서 ㈜메디씨티는 다음과 같은 일들을 해나가려고 한다.

❶ 의료인들의 노하우가 담긴 동영상 자료를 저작권을 인정하고 시청되는 양에 기반한 수요가 창출되도록 하는 플랫폼 서비스

❷ 의사를 포함한 의료인들의 연수평점 취득이 가능한 고퀄리티의 동영상 교육서비스 제공

❸ 워터마킹이나 스테가노그라피등을 활용한 복제 불가능한 동영상 자료들의 소유권 거래 인증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NFT 활용 서비스 및 연수교육 인증을 위한 인증서 제공

❹ 자체적으로 우수한 동영상자료가 쌓이고 거래되고 활용될 수 있는 생태계 구현을 위한 인센티브 시스템 제공

앞으로도 의료 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 산업의 발전을 꾀할 가능성은 무한하다고 보여진다. 다소 제한적 사용만 가능하다고는 하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촉발되기 시작한 의료정보들의 공적인 사용들은 관련한 산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하게 될 것이며, 이후 많은 규제들은 철폐되기 시작할 것이다.

이러한 방향과 흐름에 맞춰 K-의료를 지향하는 우리나라의 선진의료 시스템의 발전과 성장을 위해서 ㈜메디씨티는 본격적인 서비스의 시작과 사업 출범식을 내년 2월에 맞추어서 준비 진행중에 있다.

해당 서비스가 단순 비즈니스적인 관점에서의 접근이 아니고 의료 선진화 및 세계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점에서 향후 ㈜메디씨티의 서비스가 국내 및 전세계 의료 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희망해 본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