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서대학교 오현숙 교수, 고양YMCA 신임 이사장 추대Hi Story, Vol.02, No.01 2020/03

한서대학교 오현숙 교수,
고양YMCA 신임 이사장 추대

창립 30 주 년을 준비하는 고양YMCA가 지난 1월 31일, 임시 이사회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오현숙 이사를 2020~2021회기 고양YMCA 신임 이사장으로 추대하였습니다. 오현숙 신임 이사장은 1961년생으로, 1996년 고양YMCA 입회하여 2000년 고양YMCA 이사가 되었고, 2018~2019년 고양YMCA 부이사장으로 봉사해왔습니다. 초대 고양문화재단 이사를 지냈으며, 한국미술협회 고양지부 5대 지부장과 고양·파주 범죄피해자지원센터 상담분과 자문위원으로 검찰총장표창과 경기도 여성발전유공표창(2019년)을 받기도 하였습니다. 현재는 미술치료학 박사와 임상미술 수련감독전문가(SATR), 심리상담 전문가로 활동 중이며 한서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입니다.
오현숙 이사장은 “고양YMCA는 그동안 지역 시민사회의 공적 자산이자 기구로 성장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새로운 변화의 중심에서 조직의 물적·인적 기반을 다지고, 지역사회와 호흡하는 원년에 막중한 역할을 맡아 어깨가 무겁다. 최선을 다해 고양YMCA를 지역사회와 함께 호흡하는 신뢰 있는 단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청년과 여성이 중심이 되어 고양시민 모두가 하나 되는 향기 있는 평화공동체가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습니다. 오현숙 이사장의 임기는 2020년 2월 1일부터 2022년 1월 31일까지며, 2년 단임제로 활동하게 됩니다. 최근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취임식은 잠정적으로 미루어진 상태이며, 상황에 맞추어 진행될 예정입니다.

◆ YMCA는 어떤 단체인가요?

YMCA(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 기독교청년회)는 기독교청년회로서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만드는 것을 운동 목표로 가지고 있다. 회원과 간사 등 그 운동의 주체는 “YM”에서 표현되는 “젊은이” 로서, 나머지 운동 조직과 전략이 “A”로 표현되는 기구 설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이 같은 운동 이념을 문장으로 명문화한 것이 바로 “파리기준”이다. 파리기준은 전 세계 모든 지역의 YMCA가 공통으로 채택하여 YMCA 운동의 추진과 기구 운영 과정에서 실현하고자 하는 운동의 기본 정신이다. 파리 기준의 원칙에서 70년대 세계적 운동 이념으로서 캄팔라 원칙, 그리고 각 나라별로 제정된 목적문 등이 YMCA의 실현 정신과 목적을 잘 설명해 주고 있다.

◆ 파리기준(The Paris Basis)

기독교 청년회는 성경대로 예수그리스도를 하나님과 구주로 믿어 그 신앙과 생활에서 그의 제자 되기를 원하는 청년들을 하나로 뭉치고 또 그 힘을 합하여 청년들 가운데 그의 나라를 확장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The Young Men’s Christian Associations seek to unite those young men who, regarding Jesus Christ as their God and Saviour, according to the Holy Scriptures, desire to be his disciples in their faith and in their life, and to associate their efforts for the extension of his Kingdom amongst young men.
(1855년 8월 22일 세계 기독교청년회 연맹 창립총회에 서 채택, 1955년 8월 파리 백 년 세계대회에서 확인)

TOP